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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by coie 2021. 5. 8.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프레임워크는 방 라이브러리는 가구이다.

프레임 워크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지만 안의 구성요소는 개발자가 개발.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

(책을 보관하고싶다 -> 책장을 사서 책장에 책을 꽂아둔다. 이때 책장이 라이브러리)

흐름의 제어권 

프레임 워크는 프레임워크

그래서 개발자는 코드를 짜넣기만 하면됨(스프링)

라이브러리느 개발자

개발자가 전체적인 흐름을 짜야함

 

프로세스와 스레드

 

프로그램은 실행시키기 전까지는 메모리에 올라가지 않은 정적인 상태.

즉, 그저 코드 덩어리.

이 코드 덩어리를 클릭하여 실행.

이 때의 상태를 프로세스

프로세스 : 운영체제로부터 자원을 할당받은 작업의 단위.

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프로세스 하나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가 벅차기 시작함.

하지만 프로세스의 특징으로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에서 접근 불가능

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이로 인해 더 작은 단위 스레드가 생기게 됨

스레드 :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실행 흐름의 단위.

위의 프로세스 특징으로 인하여 생긴게 스레드이므로

스레드는 서로 간의 통신이 가능 하다는 것을 유추 가능

그리고 프로세스는 최소 하나의 스레드를 가진 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프로세스 -> code, data ,stack , heap으로 할당.

스레드 -> stack 형식으로 따로 할당 받으며

한 프로세스에 여러 스레드가 있을 경우

code,data,heap을 서로 공유.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것은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와 관계가 없기 때문에

강제 종료가되어도 영향을 미치지않는다.

하지만 스레드는? 공유하는 자원이 있기 때문에

다른 스레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TCP와 UDP의 차이

 

 

TCP는 양방향

UDP는 한방향? 단방향

TCP는 A,B가 있을시

A가 B에게 데이터를 보냄

B가 받았다는 응답을 함.

이렇게 서로서로 응답을 한다. 그래서 비교적 속도가 느림.

UDP 는 한방향으로 계속 데이터를 보냄

상대의 응답을 기다리지 않음.

대표적으로 스트리밍

스트리밍의 경우 보내는 쪽에서 받는 쪽의 응답을 기다리는 것이아니라

계속해서 보냄

TCP는 상대의 응답을 기다리고 그 응답에따라 전송하므로 신뢰성이 높고

UDP는 아니므로 신뢰성이 낮음.

 

 

동기와 비동기

동기 -> 데이터의 요청과 응답이 바로 일어난다.

대신 요청을 하고 응답이 올때까지 사용자는 다른 행위를 할 수 없다.

비동기 -> 요청이 있어도 중간에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흔히 ajax가 비동기식으로 작성됨.

 

jsp

JavaServer Pages의 약자

HTML 코드에 JAVA 코드를 넣어 동적웹페이지를 생성하는 웹어플리케이션 도구

서블릿은 자바코드내에 HTML코드가 있어서 읽고 쓰기가 불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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